산업 일반
돈 풀기 시작한 삼성, 오디오에 이어 공조 기업 2.3조에 인수
- 유럽 최대 공조기업 플랙트…100년 역사 자랑
공조사업 성장동력化 발판…AI시대 高성장 데이터센터 집중 공략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얼마 전 5000억원 규모의 인수합병 소식을 전했던 삼성전자가 이번에는 2조3000억원 규모의 빅딜 소식을 발표했다. 9조원 규모의 전장 기업 하만 인수 이후 8년 만에 삼성전자가 연이어 대규모 인수합병 소식을 전하고 있는 것이다. 과감한 삼성전자의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14일 영국계 사모펀드 트라이튼(Triton)이 보유한 플랙트그룹(FläktGroup, 이하 플랙트) 지분 100%를 15억 유로(약 2조3000억원)에 인수했다. 플랙트는 유럽 최대 공조기기 기업으로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플랙트 인수로 공조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된다.
공조사업은 가정과 다양한 상업·산업 시설에 최적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온습도를 제어하는 분야다. 지구 온난화와 에너지 문제 등의 이슈로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프리미엄 공조 기업인 플랙트는 그동안 ▲대형 데이터센터 ▲박물관·도서관 ▲공항·터미널 ▲대형 병원 등 다양한 시설에 공조 설비를 공급했다.
특히 플랙트의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에너지 절감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목표 달성이 중요한 초대형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호응을 얻었다. 데이터센터 부문은 2030년까지 441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로 공조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글로벌 공급 경험, 최적의 설계와 솔루션 제시 역량 등이 있어야만 진입할 수 있는 산업 분야다.
삼성전자가 플랙트를 인수한 이유는 바로 생성형 AI·로봇·자율주행 등의 확산으로 데이터센터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플랙트의 기술과 빌딩 통합 제어솔루션을 결합해 수익성을 높일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가정과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시장 중심의 개별공조(덕트리스·Ductless) 제품으로 공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 5월에는 미국 공조업체 레녹스(Lennox International Inc.)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삼성전자의 기존 판매채널에 레녹스의 판매채널을 더해 북미 공조시장 공략도 강화한 바 있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은 "삼성전자는 AI, 데이터센터 등에 수요가 큰 중앙공조 전문업체 플랙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공조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속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트레버 영(Trevor Young) 플랙트 CEO는 "플랙트가 삼성전자의 일원이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100년이 넘는 업력의 글로벌 톱 티어 공조 업체로서 글로벌 대형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온 플랙트가 이제 삼성전자의 글로벌 사업 기반과 투자를 통해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플랙트 인수 절차를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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