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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장관 "가덕 신공항 불참 선언한 현대건설, 제재 가능한지 확인 중"
- "공항 기본계획 손대면 공기 늘고 예산 증가할 수도"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현대건설의 행위가 국가계약법 또는 부정당업자 제재의 대상이 되는지에 대해서 부처 간에 면밀하게 들여다보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25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의욕적으로 추진했으나 결과적으로 개항이 1년 이상 지연되게 된 데 대해 굉장히 유감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이 지난달 공사 불참을 선언하면서 잠정 중단됐다. 당초 계획했던 2029년 개항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현대건설은 ‘공항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무리한 공기 단축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계획대로 공사를 진행하기 어렵다고 선언했고, 정부가 공사 마감 기한을 뒤로 늦춰주지 않자 공사 불참을 표명했다.
박 장관은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전문가들과 여러 대안을 모색 중”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간에 정상 궤도에 올리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다만 새 정부 장·차관이 인선이 필요한 상황이라 답변에 제한이 있다며 “현재 집행부가 할 수 있는 일은 객관적 상황을 파악하고 대안을 잘 다듬어 놓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토위 회의에서는 부산 강서구가 지역구인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현대건설의 행태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국토부는 해상 활주로 부지 42곳에 대한 기반 시추조사를 한 뒤 84개월 공기를 제안했는데, 현대건설은 기본설계 6개월간 기반 시추조사를 한 번도 하지 않고서 108개월이 걸린다면서 빠져나간 것”이라고 비판했다.
가덕도 신공항 사업 정상화를 위해 기본계획을 수정할 경우 예산이 대폭 늘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본계획에 손을 대는 순간 공기뿐 아니라 소요 예산이 대폭 증액될 가능성이 높다”며 “기존 계획을 완화해 재입찰하면 현대건설의 주장에 말려들어 가는 결과가 되는 것 아니냐”고 했다.
맹성규 국토위원장은 “새 정부가 들어서 조만간 (국토부) 장·차관 구성이 될 텐데, 이와 관계 없이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철저히 준비해서 국가 경쟁력 제고에 차질이 없도록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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