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넷플릭스 타고 세계로 간 '저동커피'… 울릉도 로컬 브랜드 시선 집중
- 저동커피, 울릉도 특산물로 만든 캐러멜과 독도 굿즈 등으로 큰 호응
경북도, 지역자원을 현대적인 콘텐츠로 재탄생시키는 로컬 체인지업 사업 추진

'대환장 기안장'은 울릉도 바다 위에 띄운 기상천외한 숙소를 설계자 기안84와 BTS 진, 지예은이 함께 운영하는 신개념 민박 예능 프로그램이다. 지난 8일 첫 방영 이후 글로벌 TOP10 상위권에 오르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22일 공개된 마지막 회차에서는 경북 로컬 체인지업 사업을 통해 성장한 로컬 브랜드 '저동커피'가 촬영장으로 등장하며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저동커피'는 울릉도 특산물인 호박과 해양심층수 소금을 활용한 수제 캐러멜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오징어 먹물 아이스크림, 독도 굿즈 등 울릉도만의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울릉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지역자원을 발굴해 현대적인 콘텐츠로 재탄생시키는 '로컬 체인지업' 사업을 통해 지역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4월 21일까지 진행된 2025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과정은 17: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오는 5월 16일까지 모집하는 '생활권 단위 로컬 콘텐츠 활성화 사업'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정성현 경북도 지방시대정책국장은 "이번 예능 프로그램은 울릉도의 정체성을 세계 시청자들에게 알린 뜻깊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경북의 지역 자원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발굴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美재무장관 "韓과 협상 윤곽잡히고 있어..선거운동 의지 강해"(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JTBC, 장시원 PD 고소..저작권 싸움 '점입가경'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美재무장관 "韓과 협상 윤곽잡히고 있어..선거운동 의지 강해"(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해외서는 투자 늘리는데…갈길 먼 국내 헤지펀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할로자임, MSD에 특허심판 이어 특허소송...알테오젠 영향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