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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블코인부터 결제 단말기까지”…‘10주년’ 네이버페이, 디지털 금융 허브로 도약
-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서 ‘연결’의 가치, 오프라인·해외까지 확장
결제 뿐만 아니라 금융정보와 혁신금융, 웹3 까지 고도화 계획

네이버페이(Npay)가 서비스 10주년을 맞아 원화 스테이블코인 추진,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출시, 인공지능(AI) 기반 금융 에이전트 도입 등 핵심 전략을 발표하며 글로벌 디지털 금융 생태계로의 본격 도약을 선언했다. 26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개최된 ‘Npay 미디어데이 2025’에서 박상진 Npay 대표는 “Npay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금융 혁신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연결 가치를 실현하는 플랫폼’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조재박 부사장, 이승배 CTO도 참석해 향후 10년을 그릴 중장기 전략과 기술 청사진을 공개했다.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 정책 정비 맞춰 추진
박 대표는 “스테이블코인은 국경을 넘나들며 사용자를 연결하는 디지털 금융의 핵심 매개체가 될 것”이라며 “당국이 검토 중인 제도 정비에 발맞춰 업계 컨소시엄 등을 통해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페이는 이미 국내 최대 규모의 간편결제 생태계와 3000만명 이상의 사용자, 500만 가맹점, 웹3 기반 디지털 자산 지갑 ‘Npay 월렛’을 운영하고 있다. 안정적인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스테이블코인을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금융·커머스 상품과 서비스로 구현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드러냈다.
박 대표는 “원화 스테이블코인이 비금융회사 중심으로 도입되는 시대가 온다면 포인트 지급이나 교환도 디지털화될 것”이라며 “네이버페이는 이를 테스트하고 확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날 Npay는 연내 출시 예정인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커넥트(CONNECT)’도 공개했다. 최근 3년간 Npay의 오프라인 결제 비중은 1%에서 14%로 빠르게 증가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제품이다. ‘커넥트’는 ▲현금 ▲카드 ▲QR ▲MST ▲NFC ▲얼굴 인증 기반 ‘페이스사인’까지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하며, 기존 결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도 연동이 가능하다. 사업자는 추가 장비 투자 없이 고객 리뷰, 쿠폰, 예약·주문 기능 등 부가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다.
박 대표는 “‘커넥트’는 앞으로 등장할 모든 결제 기술도 수용 가능한 디바이스로, 모든 가맹점이 최적의 비용으로 디지털 전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 리워드와 오프라인 매출 모두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 AI 에이전트’로 진화…130억 건 결제 데이터 기반
Npay는 이와 함께 생성형 AI와 웹3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 AI 에이전트’ 전략도 공개했다. 연간 130억 건, 분당 2만5000건에 달하는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Npay는 마이데이터 기반 트래픽, 금융 커뮤니티 정보, 가맹점 데이터를 활용해 ▲검색 ▲대출 ▲보험 ▲카드 ▲부동산 ▲증권 등 금융 정보를 통합하고, 이를 AI 기반으로 실시간 제공하는 서비스 체계를 구축 중이다.
또한 Npay는 대안신용평가모델 ‘Npay 스코어’를 통해 금융소외 계층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으며,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AI 집찾기’, ‘머니브리핑’, ‘AI 소비일기’ 등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도 선보이고 있다.
박 대표는 “앞으로 Npay 앱은 생활 속 다양한 금융 니즈를 충족하는 것은 물론, 국경을 넘나드는 글로벌 금융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금융 허브로 거듭날 것”이라며 “AI, 웹3, 로보틱스 등 네이버의 기술력을 결합해 선도적인 글로벌 핀테크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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