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트럼프, 일부 국가에 관세 유예 연장 시사…"합의 임박 국가엔 추가 시간 부여 가능"
- 협상 미진 시 경고 서한 발송 예정

해싯 위원장은 6일(현지 시간)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미국은 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에 대해 모든 국가와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며 "시한이 있고, 거의 (합의에) 가까워진 사안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쩌면 기한을 넘기거나, (무역 상대국들이) 그렇게 하기를 원할 수 있다. 결국 그 판단은 대통령이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오는 7일부터 무역 협상이 충분히 진전되지 않은 국가들에 경고성 서한을 보낼 계획이다.
이에 대해서는 "우리는 협상 타결에 근접해 있지만, 진행 상황에 대해 완전히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그래서 '그래, 알았어, 서한을 보낼 거야'라고 말하는 것이지만, 막판에라도 협상이 타결될 수 있다"고 했다.
같은 날 스티븐 미런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 위원장도 ABC뉴스와 인터뷰에서 기한 연장 가능성에 대해 "선의로 협상하고 합의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양보를 하고 있지만,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국가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그런 국가들은 일정을 조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미런 위원장은 유럽 및 인도와의 협상에 대해 "긍정적인 이야기를 들었다"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국가들이 유예 연장의 대상이 될지는 언급을 피했다.
그는 "양보의 진전이 있는 국가는 시한이 연장될 가능성이 크다"며 "반면 성실하게 협상에 임하지 않거나 실질적인 양보를 하지 않은 국가들에 대해서는 더 높은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싸이 의정부 ‘흠뻑쇼’, 손흥민도 봤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권은비, 파격 의상에 잘록한 허리 '당당'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공원 산책하던 시민 습격한 오소리…`캣맘 탓` 지적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산한 회사채 시장… 7년물 발행하는 HD현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유럽 동정적 사용은 ‘효과 입증’ 필수…젬백스, 알츠하이머 임상2상 성공 청신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