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트럼프 "10월부터 의약품 100% 관세"...EU·일본은 15%
- 외국산 수입 의약품에 관세 100%
韓 셀트리온, 미국 공장 인수 계약

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블룸버그통신 등은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의약품 수입 관세 100% 조치가 EU 및 일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관련 보도에 따르면 이날 백악관 관계자는 "의약품 관련 조항을 포함해 미국과 협정을 맺은 국가의 경우는 이번 관세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설명했다.
EU와 일본은 미국과의 관세 협상을 마무리한 상태다. 이에 따라 EU산 의약품은 관세율이 최대 15%로 제한된다. 일본산 의약품 역시 양국 합의에 따른 수준만 부과된다. 미·일 공동성명에는 일본 의약품과 반도체에 대한 미국의 관세율은 EU 등 다른 국가에 적용되는 수준을 초과할 수 없다고 명시돼 있다.
한국은 아직 미국과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지 않은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표에 따라 내달부터 한국산 의약품에도 100% 관세가 부과될 것이 확실시된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제약사는 관세 리스크 해소를 위한 미국 생산시설 인수에 나섰다. 대표적인 제약사가 셀트리온이다. 셀트리온 미국법인은 지난 23일 3억3000만달러(약 4600억원)에 글로벌 제약사 '일라이릴리'의 미국 뉴저지주 브랜치버그 소재 공장을 인수한다고 밝혔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이날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이번 미국 공장 인수에 따라 '메이드 인 USA'로 관세 관련 불확실성을 완전히 제거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듀켐바이오, 방사선 과학기술 및 산업진흥 유공자 장관상 수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올데프 영서, '얼빡샷'에도 압도적 비주얼 美쳤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배임죄, 70여년만에 역사 속으로…연내 대체입법 만든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IMM인베 '뷰티 대어 기대주' 비나우에 추가 투자…3대주주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단독]피플바이오 혈액치매진단, 中 하이난 의료특구 허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