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단계 실증은 지난달 16일부터 31일까지 인천 서구에서 계양구에 이르는 아라뱃길 구역(면적 44.57㎢)에서 진행됐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16일 인천국제공항공사와 KT와 함께 국내 최초로 UAM 교통관리 실증 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뒤, 교통관리·운항통제 주관사로 참여했다.
도심 내 저고도 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고, 복수 운항사와 복수 노선을 운영하기 위한 관제권 이양, 비정상 상황에 대비한 시뮬레이션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번 실증에서는 대한항공이 자체 개발한 ‘ACROSS’(Air Control & Routing Orchestrated Skyway System)의 성능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ACROSS는 UAM 비행 경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고, 비상 상황 발생 시 즉시 대체 경로를 제시하는 시스템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하고, UAM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라며 “또 국토교통부 주관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ACROSS 시스템의 자동화 및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K-UAM 그랜드 챌린지는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운항 안정성 검증과 제도적 기준 마련을 목표로 한 정부 주도 실증 사업이다. 대한항공은 인천국제공항공사, KT,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등과 함께 ‘K-UAM 원팀’ 컨소시엄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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